피부레이져클리닉여드름클리닉보톡스클리닉
항노화미백주사클리닉피부질환클리닉
피부과 클리닉

피부레이져클리닉


IPL레이져

1. 원리

잡티 속의 멜라닌과 혈관 속의 헤모글로빈을 타겟으로 치료에 효과적인 빛 만을 선택적으로 조사하여 병변을 제거합니다.
피부 조직 내의 섬유 세포를 자극하고 콜라겐을 활성화시키며, 잔주름과 모공을 개선하고 젊고 활기찬 피부를 만듭니다. 혈관 속 헤모글로빈을 타겟으로 빛을 조사하며 헤모글로빈에 전달된 빛에너지는 열에너지로 전환되어 혈관 벽의 온도를 높입니다 혈관 벽의 단백질이 파괴되면서 치료대상 혈관이 축소 제거됩니다. 피지선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 벽에 손상을 가함으로써 피지선의 활동과 피지 생성을 억제합니다.
이로써 화농성 여드름을 근본적으로 치유하며 여드름 붉은 자국, 여드름 상처에도 좋은 치료효과를 나타냅니다. 모발 속의 멜라닌에 전달된 빛은 열에너지로 전환되어 모근을 영구적으로 파괴합니다. 따라서 이후 새 모발의 생성이 억제됩니다.


2. 장점

한 번에 여러 가지 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료 후에 부작용이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치료 당일부터 세수나 화장이 가능합니다.
치료 후 표시가 거의 나지 않기 때문에 즉각적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
시술시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첨단 시술법으로 국내ㆍ외적 임상효과가 확인되어 안전합니다.


3. 시술과정

① 시술 전 깨끗이 세안을 합니다.
② 필요한 경우, 시술 부위에 연고 마취를 하기도 합니다.
③ 시술 시간은 얼굴전체의 경우 대략 10~20분 소요됩니다.
④ 시술 후 약간의 홍반이 있을 수 있지만, 지속시간은 최대 1~2일 일반적으로 1일 이하입니다.
⑤ 얼굴에 색소 침착이 많을 경우 색소부위가 7~10일 정도 더욱 진해지다가 흐려집니다.
⑥ 3~4주 간격으로 3~5회 시행합니다.
⑦ 시술 후 후 처치는 필요 없으나 자외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시술 후 주의사항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약 또는 바르는 약이 있을 경우 치료 전에 말씀해 주십시오.
치료 전 과다한 썬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후 약간의 붉은기와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후 세수나 가벼운 샤워, 그리고 가벼운 화장을 하셔도 됩니다.
딱지가 생긴 경우 세안이나 화장 시 과도하게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자외선에 되도록 노출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자외선 차단제는 꾸준히 발라 줍니다.
주근깨나 기미 등 색소성 병변은 약 1주일정도 색깔이 더 진해지게 되며 시간이 지나면서 소실되거나 원래 색깔보다 더 옅어지게 됩니다.



레이져토닝

1. 개요

짧은 노출시간을 가진 1064nm 파장대의 spectra VRM Q-스위치 모드를 이용합니다.
균일한 빔으로 주위 피부조직에 대한 손상과 흉터 걱정없이 기미부위의 멜라닌 색소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함으로써 재발하는 난치성 기미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진피속 멜라닌을 파괴함과 동시에 콜라겐을 생성하는 섬유아세포를 자극하여 모공치료, 리프팅 효과까지 한번에 얻을 수 있는 레이저 시술법입니다.


2. 장점

치료 후 기미가 쉽게 짙어지는 부작용이 적습니다.
쉽게 악화되고 재발하는 동양인 기미에 적합합 시술법입니다.
피부톤을 칙칙하고 지저분하게 하는 색소성 병변을 개선하여 맑은 피부로 만들어 줍니다.
콜라겐 합성을 자극하여 모공, 잔주름 개선 효과도 함께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술 후 약간 붉어질 수 있지만 일시적이며, 딱지가 생기지 않으므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별로 주지 않습니다.
시술 시간이 짧고 간편하고, 통증이 경미하기에 시술의 부담감이 적습니다.


3. 시술시간 및 횟수

시술 시간은 병변의 범위나 적용하는 질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5내지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1-2주 간격으로 5-10회 정도의 시술이 필요하며, 이 후 4-8주 간격의 유지치료가 필요합니다.


4. 특징

Top Hat 모드를 사용하므로 레이저빔의 중심부와 주변의 에너지 레벨이 항상 동일하여 매번 레이저 조사후 균일한 피부반응을 보입니다.
펄스폭이 5 ns(nanosecond)로 매우 짧아 보다 효과적으로 색소를 파괴할 수 있고 주변 조직에 대한 열손상이 별로 없어 기미 치료 후 악화되는 경우가 드뭅니다.
카본 로션을 바르고 하는 소프트 레이저 필링, IPL, 비타민 이온 치료, 메조테라피 등과 병행하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디아지(니들프락셀)

피부개선에 효과적이라는 프락셔널 레이저가 활발히 사용되고 있지만 긴 조사시간으로 표피에 화상을 입는 일이 생기는 등 크고 작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프락셔널 레이저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표피의 손상 없이 진피층에서부터 바로 에너지를 전달하는 디아지(DeAge) 레이저 시술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흉터, 모공, 여드름 자국, 리프팅, 주름 등의 치료에 널리 쓰이는 프락셔널 레이저(예 : 프락셀)와 고주파(예 : 써마지)의 장점은 극대화 하고, 단점을 최소화 시킨 신개념의 기술과 장비를 총칭하는 것이 디아지(DeAge)라 할 수 있습니다.
디아지는 기존 레이저와 달리 피부 안쪽으로 미세침(microneedle)을 삽입하여 표피에 열 손상이 없이 진피층으로 순간적인 에너지를 조사하여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소의 재생과 리프팅을 유도해주는 피부개선 치료기기입니다. 즉 단순히 피부 겉면만을 자극하는 것이 아니라 피부 깊숙이 자연스러운 재생을 유도해주기 때문에 콜라겐 재생이 극대화 되는 등 효과가 탁월합니다.
시술을 받을 때만 반짝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피부 체질의 근본적인 변화를 원하는 환자들의 요구를 잘 반영한 시술로 만족도가 높습니다. 특히 디아지는 시술 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고, 치료 통증과 부작용도 적으며 회복이 빠른 것도 큰 장점입니다.


시술의 적응증

나이 들어 보이는 목주름과 늘어진 목 주위 탄력
노화로 인한 전반적인 피부 처짐과 탄력
모공, 여드름 흉터 자국
치료하기 어려운 눈가 및 인중부분의 깊고 엷은 주름

이 밖에도 화이트닝 효과와 리프팅까지 기대할 수 있어 복합적인 피부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갈수록 환자들도 전문화되어 보다 내 피부에 효과적이면서 도움이 되는 시술을 많이 찾습니다. 그런 면에서 디아지 EX는 환자의 욕구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여드름클리닉


아쿠아필링

1. 아쿠아필 개요

아쿠아필은 3가지의 특수 솔루션 - 아하, 살리실산, 고농축 하이드로 에센스(마지막 고농축 하이드로 에센스는 영양세럼입니다.)를 사용하면서 솔루션을 모공에 투여하여 모공을 열어주고, 침투시켜 모공의 노페물들을 녹여주어 노폐물들이 쉽게 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그 다음 살리실산 솔루션을 사용하면서 항산화작용(활성산소 억제), 항염(소독,살균)작업을 하면서 기계를 이용하여 노폐물들과 솔루션 액체를 흡입하여 줍니다. 마지막 시술로 깨끗해진 모공속에 고농축 하이드로 에센스로 수분공급 및 영양공급을 해줍니다.


2. 아쿠아필 효과

모공 속 청소 (모낭충 감소)
각질 / 피지 / 여드름 제거
블렉헤드 / 화이트헤드 제거
피부결 개선


3. 아쿠아필 시술과정

클렌징- 아쿠아필 1단계 – 집중 2단계 – 3단계 영양침투 – 1차마스크 – 모델링



스케일링

1. 개요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에 있는 죽은 세포들을 스케일링 용액으로 제거하고 모공 속의 피지 노폐물을 초음파로 걷어내는 가벼운 피부 박피. 피부의 피지 및 각질제거와 모공을 열어주어 여드름 피지제거, 피부 위층의 멜라닌 색소 제거, 모공축소 등의 효과 를 보입니다. 속피부에 대해서는 피부속 진피의 콜라겐 섬유와 탄력섬유의 재생을 촉진하여 주름제거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화학박피술과는 달리 진물, 딱지, 허물, 자외선에 의한 색소 침착 등의 염려가 거의 없습니다.
시술 후 피부가 촉촉해지고 색이 맑아지는 것은 물론 몇 차례 반복하면 입과 눈 주위의 엷은 주름 완화, 여드름과 넓은 모공, 기미, 잡티가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막힌 모공을 열어주어 화장을 더 잘 받게 해줍니다. 따라서 결혼을 앞둔 예비 신부나 촬영전의 탤런트, 모델, 면접과 같은 중요한 일을 앞둔 젊은 여성들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2. 시술과정 및 종류

클린징, 각질 제거, 고주파 치료, 얕은 화학박피, 피부 진정팩, 재생 레이저 치료, 마무리 등의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되므로 보통 1시간 10분에서 1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피부상태와 병변에 따라서 여드름 스케일링, 모공축소 스케일링, 색소질환 스케일링, 잔주름 스케일링 등으로 구별하여 각 질환에 따라 바이탈 이온트 요법, 탈색제, 피부재생제, 여러 종류의 팩이나 화장품 등을 이용하여 적절한 시술을 하게 됩니다.


3. 시술과정

얕은 박피술이기 때문에 반복적인 치료를 통해 효과를 극대화하게 되는데 1-2주 간격으로 4회-8회 정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4. 질문과 답

Q. 스킨 스케일링 후 화장과 세안이 가능한가요?
A. 시술 후 바로 세안이나 화장이 가능하구요,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여 바쁜 현대인에게 적합한 시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시술 후 자외선 차단이 반드시 필요 하나요?
A. 깊은 화학박피술을 할 경우는 자외선 차단이 필수이지만 스킨 스케일링 정도의 앝은 박피술은 자외선 차단이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답니다. 하지만 과도한 자외선 노출에 의한 색소침착이나 잡티를 줄이기 위해서 자외선 차단제의 임의적 사용을 권하고 있습니다.

Q. 시술 시 통증은 어느 정도나 되나요?
A. 박피제가 피부에 스며드는 단계에서 가벼운 따끔거림이 있답니다. 하지만 심하지 않아 일반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Q. 시술 후 부작용이 생길 수 있나요?
A. 가장 얕은 박피술에 해당하고 여러 가지 피부 보습, 진정단계를 거치므로 부작용은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피부염이 있거나 민감성 알레르기성 피부를 가진 분들은 상태를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VSM
박피술


1. VSM이란?

VSM은 유네스코 지정 9대 청정 지역인 러시아 Volga강에서만 서식하는 해면동물을 미국의 Research dermatology인 Dr.Villani가 분리 정제(국제 특허)해서 탄생한 새로운 개념의 여드름 치료 시술법입니다. 현재 VSM은 전세계 10만명 정도가 시술 받았을 정도로 강력하고 안전한 여드름 치료 시술입니다.
VSM을 분리 정제하면 200micron~300micron 정도 크기에 바늘 형채의 Spicule이 생성이 되는데, 이 Spicule에는 Spicule자체에 함유된 Bioingredient가 피부 진피층까지 도달하여, 여드름 균과 염증을 약 72시간 동안 제거하여 효과적으로 여드름 치료를 하게 됩니다.
또한 Spicule이 유극층을 활발히 생성시켜 과다한 피지분비선 파괴와 과각질층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한번의 시술로 여드름 4가지 원인을 빠르고 강력하게 치료합니다.


2. VSM이 해결하는 4가지 여드름 원인

Over Supple Sebum (과다피지)
Hyperkeratinization (과각질)
Propionivacterium (여드름균)
Inflammation (염증)


3. 작용과정(약 72시간)

Spicule이 유극층에 침투 – 피지선을 억제하여 피지분비 저지 – P-Acne증식 억제 – 염증 감소시킴 – 각질 탈락 가속화 – 모공 청결상태 유지



PSM
박피술


1. PSM이란?

PSM은 고유한 정제방법으로 기존의 해면 Spicule에 유기물질들을 제거하고 Spicule의 bone이 살아있어 나노화된 유효 성분들이 침투를 더욱 효과적으로 도와 주고 여드름균, 피지, 염증, 과각질화를 빠르게 해결해줍니다.


2. PSM의 효과
Over Supple Sebum (과다피지)
Hyperkeratinization (과각질)
Propionivacterium (여드름균)
Inflammation (염증)


3. 작용과정 (약 72시간)

PSM - 여드름균, 피지, 염증을 72시간 동안 사멸 - 어린 세포 증식 – 세포분화 - 오래된 세포 탈락 - 과각질 해결



알라딘필링
박피술


1. 알라딘필링(2B) 이란?

피부의 적정 수분 함량을 유지하고, 죽은 각질 세포와 살아있는 각질 세포의 적정 비율을 유지시켜 건강한 피부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끊임없이 연구, 개발되고 있지만 지금까지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필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필링이 시술되고 있으며 안전하고 편안한 시술을 통해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환자들은 선호합니다.
이와같은 효능과 컨셉에 잘 맞는 필링이 바로 2B 알라딘필링입니다.
2B 알라딘필링은 벨기에 라빈베스트사에서 개발, 브뤼쉘 대학의 부르고이 박사가 임상효능 및 안정성을 입증한 최신 필링입니다.


2. 알라딘필의 효과

여드름
노화 / 잔주름
기미/ 색소침착
튼살/ 닭살


3. 작용과정

알라딘필링 침투 – 미세침에 대한 피부 반응 – 피부외층 파괴 - 새로운 콜라겐과 피부세포 생성



여드름압출

1.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나 한 가지 원인보다는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즉 사춘기에 남성호르몬의 과잉으로 피지선의 분비가 왕성해지고 모낭의 상피가 이각화증(불완전하고 미숙한 각질화를 보이는 비정상적 각질화)을 일으켜 모낭이 막혀서 여드름의 기본 병변인 면포(comedone, 모낭 속에 고여 딱딱해진 피지)가 형성됩니다.
모낭 내에 상주하는 균 중 특히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propionibacterium acnes)는 지방분해 효소를 분비하여 이 효소가 피지 중의 중성지방을 분해하여 유리 지방산을 형성하고 모낭을 자극합니다. 또한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P. acnes)에 대한 면역학적 반응이 여드름의 염증 반응에 기여합니다.
화장품의 여러 성분도 여드름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포마드 중에 포함된 유성물질이나 과도한 세제, 비누의 사용도 여드름의 악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의 증상

여드름의 근본적인 증상은 면포(모낭 속에 고여 딱딱해진 피지)이며 면포에는 입구가 열려있는 개방 면포와 입구가 닫혀있는 폐쇄 면포의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개방 면포는 멜라닌의 침착으로 검은 색깔을 띄며 폐쇄 면포는 흰 색깔을 띕니다. 면포가 오래 되면 주위에 염증이 생기는데 염증의 정도에 따라 붉은 여드름(구진성), 곪는 여드름(화농성), 결절, 낭종 등이 형성되며 이 중 어느 한 형태가 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나 많은 경우 여러 형태의 발진이 섞여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드름에 염증이 생기면 처음에는 붉은 기가 돌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여드름을 방치해서 염증이 심해지거나, 잘못 짜서 피지가 피부 안쪽으로 터지게 되면 피부가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오거나 패인 흉터(볼록 흉터, 오목 흉터)가 생깁니다.


여드름 압출 치료의 효과

깊은 흉터 /모공 확장 예방
피부결 개선
잘못된 습관(여드름을 뜯거나 잘못 짜는 행위)으로 인한 감염 방지
여드름 진행 완화



여드름주사 (트리암)

염증이 심한 심재성 여드름에 처방되는 주사로 TA(Triamcinolone acetonide)라고 불리며 트리암이라는 스테로이드 성분의 주사입니다.
과도한 스테로이드는 악영향을 줄 수 있지만 꼭 필요한 부위(과도한 염증)에는 필요한 약제이며 시술되는 용량도 많지 않습니다.
깊게 자리잡은 아픈 여드름은 과도한 염증반응으로 보아 병변내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을 시행합니다. 염증 부위에 주사를 맞게 되면, 염증(여드름)이 빨리 가라앉으며 흉터의 발생도 적어집니다.
과도한 염증 여드름이 아닌 경우는 일반 압출치료와 외용제를 사용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보톡스클리닉


안면주름보톡스

1. 개요

보톡스란 보툴리눔 독소를 이용한 치료용 주사제의 상품명으로 보툴리눔 독소가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방해함으로써 부위에 따라 그 신경이 지배되는 기관의 기능이 마비가 일어남으로써 작용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근육이 경직되거나 강한 부위에서는 근육의 마비를 일으키게 되고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서는 땀이 줄어들게 되는 등의 효과를 나타나게 하는 것입니다.


2. 장단점

보톡스 시술은 주사만으로 하는 시술이며 시간이 짧게 걸리고 붓기나 멍이 거의 없고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많아 시술을 받는 사람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단 한가지의 단점은 지속기간이 영구적이지 못하다는 것이지만 성형수술이라고 해도 영구적일 수는 없고 좀 더 오래 지속된다는 것이기 때문에 보톡스가 가지는 장점을 충분히 이해한다면 아주 좋은 시술방법의 하나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3. 안면주름 보톡스

보톡스가 사용된 후로 안면주름 제거술을 받는 환자들이 많이 줄어든 것이 사실입니다. 보톡스는 이제 미용성형분야에서 가장 많은 시술중의 하나로 자리 매김을 하였습니다. 미국의 성형 시술에 대한 통계에서도 단연코 시술 횟수상의 1위는 보톡스 시술입니다. 보톡스는 의학계 여러 분야에서 그 활용범위를 넓혀가고 있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부위는 안면부의 주름입니다. (이마주름/미간주름/눈가의 주름/콧등의 주름/팔자주름/입술 주위 주름/턱 끝 부위의 주름/목주름)



사각턱보톡스

턱근육이 발달하여 사각으로 보이는 얼굴은 보톡스 주사를 이용해 근육의 볼륨을 줄여주어 갸름하게 해줄 수가 있습니다. 보톡스 주사는 뼈 자체의 윤곽을 줄이지는 못하지만 뼈가 많이 튀어나온 경우 근육도 많이 발달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랍니다. 이런 경우 보톡스 주사만으로 간단하고 안전하게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1. 시술대상

각진 턱을 가진 사람, 특히 근육이 발달한 경우
이를 꽉 깨물어 보았을 때 턱이 불룩하게 나오는 사람
하악골 절제술이 부담이 되는 사람


2. 방법

각진 턱에 붙어 있는 근육인 저작근에 주사를 놓아 근육을 약화시켜 근육의 볼륨을 줄여 주게 되는 치료방법 입니다. 시술은 주사만 놓는 것이므로 5분이면 끝나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므로 회복기간이 따로 없습니다. 효과는 3주에서 8주 정도에 나타나게 되며 1년 이상 지나면 다시 커지는 느낌이 들 수 있지만 100% 원상태로 환원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줄어든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항노화 미백주사클리닉


멀티블루

멀티블루 5주는 KFDA USP에 등재되어 있으며 우리 몸에 꼭 필요하지만 결핍되기 쉬운 무기질 미량원소를 공급합니다.


멀티블루 5주의 효능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한 노화방지
중증환자의 면역력과 저항력 증가
성장발육, 생식기능 회복, 탈모 예방
지방 및 중성지방대사, 당대사
각종 염증 억제, 건강유지


① 비타민E 보다 2,000배 강력한 항산화력의 셀레늄과 항산화 효소 활성에 필수 주효소인 미량원소들로 많은 질병과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② 항체 생산에 필수적인 다섯 가지 미량원소의 시너지 효과로 세포의 면역기능을 강화하며, 피부․점막의 물리적 장벽 기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③ 항산화 작용과 면역반응을 조절하여 바이러스 유전자를 변성시켜 감염과 염증을 억제합니다.
④ 암, 심장질환, 백내장, 노인성 황반변성, 당뇨병, 치매, 이명, 관절염, HV 감염, 폐질환 등의 여러 노화와 성인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⑤ 망간, 아연, 구리는 골기질의 발달과 골밀도 형성에 필수적인 골대사관련 효소들의 조효소로 작용하여, 미량원소의 보급은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골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백옥주사(루치온주)

백옥주사란?

글루타치온의 성분이 미백효과와 항산작용을 하여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 및 얼굴톤이 전체적으로 어둡고 칙칙한 분들게 권해드리는 미백주사입니다.
백옥주사는(글루타치온,루치온) 대한 비타민 연구에서 개발된 정맥 요법 중 한 가지로, 피부를 보다 하얗고 윤기가 흐르는 탄력있는 피부로 만들어 주는 시술입니다. 미국의 톱가수인 비욘세가 백옥주사로 피부톤이 하얗게 변했다고 해서 일명 ‘비욘세주사; 라고도 불리우고 있습니다.


글루타치온이란?

항산화제의 대명사로 잘 열려져 있기도 한 글루타치온은 글라이신, 시스테인 글루타메이트 세 가지 아미노산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단백질을 말합니다.
글루타치온은 양배추와 브로콜리, 수박과 같은 야채류와 과일에 풍부하며 식사 등으로 자연스럽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고 이상적인 방식이지만, 현대인은 섭취량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부가적인 섭취를 필요로 하는 단백질입니다. 글루타치온은 흑색 멜라닌을 만드는 타이로시나제의 활성을 억제하며, 환원 글루타치온은 흑색 대신 갈색 멜라닌을 만드는 대사과정을 활성화시켜 피부색을 전체적으로 맑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체내에 충분한 양을 추가로 투여하게 되면 자연스러운 피부 미백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신데렐라주사(알파리포산주)

신데렐라 주사는 알파 리포산 주사로 강한 항산화력을 가진 성분입니다. 알파 리포산은 체내 활성산소의 증가를 억제함으로써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피부의 혈액순환 개선과 노화방지, 성인병 에방에 좋은 주사입니다.


알파 리포산이란?

체내에 소량 존재하는 물질이며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와 동물의 간 등에 미량이 함유되어 있지만, 음식으로 섭취할 경우 비만 치료 효과를 내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질환클리닉


CO2레이져 치료 (점, 검버섯, 쥐젖, 사마귀, 티눈)

1. 개요
co2 레이져는 레이져를 원하는 부위에만 작용할 수 있으므로 주위 조직에는 손상을 입히지 않고원하는 잡티만 제거 할 수있습니다.


2. 시술 후 관리

co2 레이져는 시술 이후 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재생테잎(듀오덤)을 붙여 피부의 재생능력을 높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당일은 세안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어느정도 차오르면 재생테잎(듀오덤) 대신 재생크림을 발라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이후 햇볕은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자외선 차단제는 꼭 발라 주셔야 합니다.


3. co2 레이져 치료대상 질환

점, 검버섯 , 쥐젖, 사마귀, 티눈, 표피 색소침착 등 입니다.


4. 시술과정

시술 전 마취크림을 부위에 도포하고 15분 후 시술합니다.
레이져 시술이 들어가면 크기와 깊이에 따라 시간이 소요 됩니다.



사마귀 액체질소 냉동치료

1. 개요

액체질소를 이용하여 조직에 한랭손상을 일으켜 조직을 파괴하는 방법입니다.


2. 원리

병변에 적용하는 방법은 spray unit나 cryoprobe가 냉동범위 및 조직의 온도를 보다 정확하게 조절 할 수 있어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냉동 작용기 전으로는 냉동에 의한 직접적인 세포 손상과 조직이 녹은 후에 일어나는 혈류의 정체로 인한 세포의 손상에 의합니다.
조직을 빠른 시간 내에 냉동시킬수록 세포 외 결빙보다는 세포 내 결빙이 더 많이 일어나는데 세포 내 결빙이 세포 손상을 더 많이 발생시킵니다.
본원에서 쓰는 액체 질소는 비등점이 -196.5도로 가장 낮아 양성병변 뿐 아니라 악성병변의 치료에도 가장 널리 쓰이는 물질입니다.


3. 장점

주로 사마귀를 치료하는데 많이 쓰고 있습니다.
특히 발바닥에 생긴 사마귀의 경우 레이저 치료시 마취자체도 통증이 매우 심하며 마취를 하더라도 치료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고 레이저 치료후에도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고 걷기도 힘들고 하여 치료하기가 매우 곤란한 점이 많습니다.
그렇게 통증을 감수하고 치료하더라도 상당수에서 다시 재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사마귀에는 냉동치료가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일단 통증이 레이저 치료에 비해 훨씬 적어 어린이들도 쉽게 치료 받을 수 있고 치료 후에 소독을 매일 받는 등의 불편도 없습니다. 단지 드물게 물집이 잡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한 번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으면 금방 좋아집니다.
물론 사마귀가 작으면 한 번에 없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의 경우 5번 정도의 치료를 하게 됩니다. 특히손톱이나 발톱 주위에 발생한 사마귀는 레이저로 깊게 치료할 경우 손발톱의 변형을 초래할 수 있고 흉터를 남길 수 있게 되어 치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 있어서 냉동 치료를 2-3주 간격으로 반복 시행하면 출혈로 인한 일상생활의 지장도 없고 흉터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4. 치료 후 주의점

치료 후에 드물게 홍반, 수포, 색소침착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시술 전에 의사와 상의 하시기 바랍니다.



아토피클리닉

1. 정의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유아기 혹은 소아기에 시작되는 만성적이고 재발성의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소양증(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 특징적인 습진을 동반한다. 유아기에는 얼굴과 팔다리의 펼쳐진 쪽 부분에 습진으로 시작되지만, 성장하면서 특징적으로 팔이 굽혀지는 부분과 무릎 뒤의 굽혀지는 부위에 습진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며, 많은 경우에 성장하면서 자연히 호전되는 경향을 보인다. 어른의 경우 접히는 부위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lichenification)가 나타나고, 유소아기에 비해 얼굴에 습진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아토피 피부염은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유병률이 인구의 20%라는 보고도 있다.


2. 원인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이다. 임상 증상도 피부건조증, 습진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발병 원인이 어느 한 가지로만 설명될 수는 없지만,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소인, 면역학적 반응 및 피부보호막의 이상 등이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산업화로 인한 매연 등 환경 공해, 식품첨가물 사용의 증가, 서구식 주거 형태로 인한 카펫, 침대, 소파의 사용 증가, 실내 온도 상승으로 인한 집먼지 진드기 등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알레르겐)의 증가 등이 있다.
또한 실내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일이 많아지면서 원인 물질에 노출되는 것도 원인이 된다. 한편 아토피 피부염이 유전적인 영향을 받는 점은 많은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이 가족력이 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3. 증상

심한 소양증(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 피부 병변이 주요 증상이다.
피부건조는 가려움증을 유발하고 악화시킨다. 낮 동안에는 간헐적으로 가렵다가 대개 초저녁이나 한밤중에 심해진다. 가려워서 긁게 되면 습진성 피부 병변(병리적 변화)이 생기고 이러한 병변이 진행되면서 다시 더 심한 가려움이 유발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피부 병변의 분포와 반응 양상은 환자의 연령에 따라 다소 다르게 나타난다. 유아의 경우 병변이 주로 진물이나 딱지가 지는 급성 습진이 나타나며 주로 얼굴, 머리에 잘 생기고 몸통이 거칠고 건조하며, 팔다리의 바깥쪽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 2세 이상 10세 이하의 소아기에는 얼굴보다는 오히려 팔다리의 접히는 부분, 목의 접히는 부위에 생기며 건조한 습진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한편 동양인에게는 십대 이후에 잘 낫지 않는 심한 유두 부위 습진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아토피 피부염은 나이가 들면서 호전되거나 없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호전된 후에도 특정 물질이나 자극에 의해 쉽게 가렵거나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성인기에 손 습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성인기까지 아토피 피부염이 남는 경우에는 몸의 피부 증상은 호전되는 반면 얼굴에 홍반과 홍조 및 습진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접히는 부위는 오랫동안 긁어 피부가 두껍게 보이는 태선화 피부가 나타난다.
성인기라도 만성 습진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만성 습진 위에 진물과 딱지가 앉는 급성 병변이 얼마 동안의 시간 간격을 두고 되풀이하여 일어난다.


4. 진단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나타나는 증상을 바탕으로 진단을 내리는 경우가 많으나 나타나는 증상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는 아토피 피부염이라고 진단해야 할지 애매한 경우가 있어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하여 진단을 내린다.
한국인 아토피 피부염의 진단 기준(2005): 주 진단기준 중 적어도 2개 이상, 보조 진단 기준 중 4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 아토피 피부염으로 진단한다.

1) 주진단 기준
소양증(가려움증)
특징적인 피부염의 모양 및 부위
2세 미만의 환자: 얼굴, 몸통, 팔다리 바깥 펼쳐진 부위의 습진
2세 이상의 환자: 얼굴, 목, 사지 안쪽 접힌 부위의 습진-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 피부염의 개인 및 가족력

2) 보조 진단 기준
피부건조증
백색 비강진(백버짐, 원형 또는 타원형의 인설성 저색소성 반점이 얼굴이나 목 어깨 등에 발생)
눈 주위의 습진성 병변 혹은 색소침착
귀 주위의 습진성 병변
구순염(입술 가려움증, 건조, 균열, 부종, 딱지가 생기고 양쪽 입술 끝 부위가 짓무르며 갈색 침착이 생김)
손, 발의 비특이적 습진
두피 비듬
모공 주위 피부의 두드러짐
유두 습진
땀을 흘릴 경우의 소양증(가려움증)
백색 피부묘기증(긁으면 하얗게 변함)
피부단자시험 양성반응
혈청 면역글로불린 E(IgE)의 증가
피부 감염의 증가


5. 검사

아토피 피부염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가 따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를 한다.
원인 알레르겐(allergen)을 찾기 위한 검사로는 피부단자검사, 혈청 내 특이 면역글로불린 E 검사가 있으며, 혈청 내 총 면역 글로불린 E 검사, 혈액 내의 호산구 수의 측정, 음식물 경구유발검사, 첩포검사(과민성 반응의 원인을 시험하기 위한 검사. 원인으로 추정되는 물질을 등에 붙여 반응을 확인함), 세균 배양검사 등이 있다.


6. 치료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건조한 피부의 보습, 피부염 치료를 위한 부신피질호르몬제, 면역조절제, 국소 면역조절제와 가려움증을 치료하기 위한 항히스타민제가 사용된다. 또한 피부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하는 알레르겐, 자극 물질, 스트레스를 피하도록 하는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환자의 특성에 따라 개별화된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약물치료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이용된다.

① 국소 스테로이드
아직까지도 아토피 피부염 치료의 기본이다. 국소 스테로이드에는 여러 강도의 약이 있는데 병변의 부위와 질환의 심한 정도에 따라 약의 강도와 제제 종류를 적절히 선택하여 발라야 한다. 또한 부작용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면서 사용해야 한다. 얼굴에는 약한 강도의 스테로이드를 단기간 사용해야 하고, 손에 발생한 습진의 경우에는 손발의 피부가 두꺼우므로 상대적으로 강한 강도의 스테로이드를 사용해야 한다.

② 국소 면역조절제
타크로리무스(tacrolimus), 피메크로리무스(pimecrolimus) 성분으로 만든 도포제(연고)가 있는데, 이는 최근 스테로이드 연고를 대신할 수 있는 약제로서 개발되어 각광을 받고 있다. 장기간 도포 시 기존의 스테로이드 연고에서 나타나던 부작용이 없어 얼굴 등 예민한 피부에 자주 사용되며, 2세 이상의 소아나 성인의 얼굴, 목과 같이 피부가 얇고 약한 부위에 나타나는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적이다. 처음 바르는 경우 피부가 화끈거리는 느낌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대부분 적응이 되어 사용하는 데 큰 문제는 없다.

③ 전신 스테로이드
심한 아토피 피부염에서 전신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빠른 호전을 보이는 장점이 있지만 줄이거나 끊게 되면 증상이 급격히 악화되는 경향이 있고, 장기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전신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만성적인 질환에서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그러나 병이 많이 악화되어 다른 약에 전혀 반응이 없는 경우나 빠른 효과가 필요한 경우에는 제한적으로 사용한다.

④ 전신 면역억제제
최근에는 기존의 치료법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중증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게 전신 면역억제제인 사이클로스포린(cyclosporine)이 사용된다. 저용량으로 사용 가능하며, 소아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효과는 우수하지만 고혈압, 신기능 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투여해야 한다.

⑤ 항히스타민제
가려움증 완화를 위해 사용되며, 대부분 항히스타민제는 심한 부작용이 없는 비교적 안전한 약제이지만 졸리거나 입이 마르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최근에 새로 개발된 항히스타민제들은 부작용을 줄여 학생들이나 직장인들도 졸음에 대한 걱정 없이 복용할 수 있다.

⑥ 인터페론 감마
인터페론 감마(IFN-γ)는 lgE의 반응을 억제하여 효과를 나타내며, 150만 Unit를 주 3회 피하 주사한다. 임상효과는 2~3주부터 나타나며, 보통 8~10주간 치료를 지속한다.

⑦ 기타

그 외에도 광선 치료나 감마 리놀산, 치모펜틴(thymopentin) 등이 치료에 이용되기도 한다.


7. 경과/합병증

아토피 피부염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가 따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를 한다. 원인 알레르겐(allergen)을 찾기 위한 검사로는 피부단자검사, 혈청 내 특이 면역글로불린 E 검사가 있으며, 혈청 내 총 면역 글로불린 E 검사, 혈액 내의 호산구 수의 측정, 음식물 경구유발검사, 첩포검사(과민성 반응의 원인을 시험하기 위한 검사. 원인으로 추정되는 물질을 등에 붙여 반응을 확인함), 세균 배양검사 등이 있다.
아토피 피부염의 합병증으로는 눈의 이상과 감염증, 주부습진 등이 있다. 눈에 발생하는 이상 증상에는 눈 주위 피부염과 아토피성 각결막염, 춘계 결막염, 아토피성 백내장 등이 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은 피부 감염에 상대적으로 취약하여 바이러스, 표재성 진균증, 세균 등의 감염이 높은 빈도로 발생한다. 아토피 피부염이 갑자기 악화되어 진물이 나고 딱지가 앉는 경우 이차적인 세균 감염을 의심해야 한다. 바이러스에 의해 전신에 수포와 딱지가 앉는 포진상 습진에 걸리는 경우도 있으며, 유아기의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특히 물사마귀에 잘 감염되는 경향이 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손에 습진이 자주 발생하는데 반복적으로 비누, 세제, 소독제에 노출되었을 때 악화된다.


8. 예방방법

어떠한 피부 자극도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요소가 될 수 있으므로 악화요인을 잘 이해하여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를 예방해야 한다.

① 지나친 목욕, 과다한 비누 사용, 습도가 낮은 환경에서 악화될 수 있다.
② 면제품이 아닌 속옷, 거친 화학섬유 옷 등과 목욕 시 타올로 밀거나 손으로 긁는 자체가 병변을 유발 또는 악화시킬 수 있다.
③ 세탁 후 옷에 세제가 남지 않도록 잘 헹구는 것이 좋으며 모직이나 나일론 등의 합성섬유로 된 의류는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다.
④ 가족 간이나 학교에서의 긴장 상태, 입시준비에 대한 긴장감 등 스트레스가 긁는 행위를 유발할 수 있다.
⑤ 피부 감염 특히 피부의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 감염이 피부 병변을 악화시킬 수 있다.
⑥ 더운 실내 환경, 두꺼운 이불, 밀봉이 강한 의복, 기타 땀을 유발하는 상태와 고열 등이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 요인이 된다.
⑦ 알레르겐(원인 알레르기 물질)이 악화시킬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의 알레르겐으로는 집먼지 진드기가 중요하고, 일부에서는 음식물이 원인이다. 대표적으로 우유, 계란, 밀, 견과, 해산물 등이 있고, 식품첨가물, 방부제 등도 이에 속한다. 추정되는 물질을 먹은 후 30분에서 수시간 이내에 피부에 가려움증과 발진을 일으킬 수 있다.


9.생활 가이드

아토피 피부염은 주변 환경 및 생활 습관에서 악화 요인을 찾아내어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흔히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킨다고 알려져 있는 것으로는 급격한 온도나 습도의 변화, 심리적 스트레스, 모직이나 나일론 의류, 세제나 비누 등이 있다. 따라서 목욕할 때 비눗기를 충분히 제거해야 하며 세탁 후 옷에 세제가 남지 않도록 잘 헹구는 것이 좋다. 모직이나 나일론 등으로 만든 의류는 가능한 한 피해야 한다.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의 털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경우에는 애완동물이나 카펫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
한편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가 건조하기 때문에 피부보습이 매우 중요하다.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습제를 가능한 자주 바르도록 한다. 단순한 목욕은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목욕으로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에 자극을 일으키는 땀, 알레르겐, 더러운 물질이나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하도록 한다. 목욕물은 미지근한 것이 좋다. 너무 뜨거우면 가려워질 수 있고 때를 밀게 되면 피부가 자극을 받아 더 가렵게 되고 건조해질 수 있다.
목욕 후 물기를 닦을 때는 부드럽게 눌러서 말린다. 목욕 후 3분 이내에 바셀린이나 오일을 발라서 수분이 없어지지 않도록 하고, 비누는 사용해도 되지만 약한 중성 비누를 골라서 사용하고 목욕할 때 비눗기를 충분히 제거해야 한다. 샤워보다는 통 목욕이 좋다. 사우나는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하여 가려움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한다.


10. 식이요법

다양한 음식물이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키고 악화시킬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계란 흰자, 우유, 밀가루, 땅콩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직접 먹었을 때 증상의 악화가 없다면 그 음식물을 제한할 필요는 없다. 의심되는 음식물이 있으면 검사를 통해 원인 항원을 밝힐 수 있으며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더라도 직접 먹었을 때 증상이 없다면 먹어도 된다. 특히 소아의 경우 심하게 음식물을 제한하는 경우 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건선클리닉

1. 정의

건선은 은백색의 비늘로 덮여 있고, 경계가 뚜렷하며 크기가 다양한 붉은색의 구진이나 판을 이루는 발진이 전신의 피부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병으로, 조직학적으로 표피의 증식과 진피의 염증을 특징으로 하며, 인구의 1~2%의 빈도로 나타난다.


* 발병위치 :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손발바닥의 피부와 손톱, 발톱


2. 원인

건선의 원인이 아직 완벽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피부에 있는 면역세포인 T세포의 활동성이 증가되어 그 결과 분비된 면역 물질이 피부의 각질세포를 자극하여 각질세포의 과다한 증식과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피부 세포가 빠르게 자라나기 때문에 피부 위에 비듬 같은 각질이 겹겹이 쌓여서 보이게 된다. 그 외에도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약물, 피부자극, 건조, 상기도 염증,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건선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증명되고 있다.


3. 증상

건선은 피부에 작은 좁쌀 같은 발진이 생기면서 발진된 부위 위에 새하얀 비듬 같은 각질이 겹겹이 쌓여 나타나는 만성 피부병으로 좁쌀 같은 발진은 주위에서 발생한 새로운 발진들과 서로 뭉쳐지거나 커지면서 주위로 퍼져 나간다. 그래서 많이 퍼지는 경우에는 전신의 거의 모든 피부가 발진으로 덮이기도 한다. 이와 같은 경과를 거치면서 건선은 만성적으로 진행되는데 때로는 저절로 조금씩 좋아지기도 하고 반대로 전신으로 퍼지는 경우도 많다. 가려움증은 습진과 같은 다른 피부병에 비해 그렇게 심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통상적으로 건선은 무릎과 팔꿈치에 가장 많이 생기며, 그 다음으로 엉덩이나 머리 피부에도 흔히 나타난다. 이런 피부 부위는 건선이 가장 먼저 생기는 부위이기도 하다. 그 다음으로 팔, 다리 및 다른 몸의 부위에 생기며 이어서 손, 발 등에 생긴다.


4. 진단

건선은 특징적인 피부 증세의 모양, 증상이 생긴 부위, 병의 경과와 병력 등을 바탕으로 임상적으로 진단할 수 있다. 전형적인 건선 병변의 모양은 작은 좁쌀 같은 발진으로 시작하여 그 위에 새하얀 비듬 같은 각질이 나타나고 주위에서 발생한 새로운 발진들과 서로 뭉쳐지거나 커지면서 주위로 퍼져 나간다. 피부 각질은 쉽게 벗겨져 나가며 피부는 점차 두꺼워지고 가려움증은 심하지 않다. 주로 팔꿈치, 무릎, 엉덩이, 머리부분에 많이 생기고 이 외에 손발바닥, 성기, 정강이 부위, 손발톱 등에도 흔히 나타난다.
건선은 만성 피부병의 대표적 질환으로 대부분의 건선은 만성적인 장기간의 경과 중 악화와 호전을 반복할 수 있다. 건선은 주로 20대 전후의 나이에 많이 발생한다. 그리고 계절적으로 대개 늦가을이나 겨울에 처음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이 때 가벼운 건선 증상이 크게 악화되기도 한다. 햇빛을 쪼이면 호전되는 수가 있으며 스트레스 후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건선은 이러한 임상적인 양상으로 진단이 내려지는 경우도 많으나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확진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리고 만성 질환이므로 대개 질병 초기에 확진을 위해 조직 검사를 시행한다. 조직 검사는 건선의 확진 뿐만 아니라 병의 진행 정도를 짐작하게 하며 건선과 비슷하게 보이는 다른 피부병과 감별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5. 검사

조직검사는 국소 마취 후 대개 병변의 3~6mm 정도를 외과적 처치로 떼어 병리과로 보내 건선 조직을 판독할 수 있도록 슬라이드로 만든다. 그리고 이를 현미경으로 면밀히 관찰하여 판독한다.


6. 치료

건선의 치료에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쓰이고 있다. 즉 약을 바르는 국소치료, 광선을 쪼이는 광치료, 약을 먹는 전신치료, 위의 방법들을 환자의 경우에 맞게 복합한 복합 치료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새로 개발되는 생물학적 제제가 쓰이기도 한다. 건선의 심한 정도, 활성도, 병변의 형태와 상태, 발생 부위에 따라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되며 환자의 나이, 치료 접근 가능성과 정신적 상태도 매우 중요하다. 가벼운 경우에는 대개 바르는 약으로 치료를 시작하며, 중등증이나 중증이 되면 광치료나 먹는 약을 사용하게 된다.


7. 경과/합병증
건선은 수많은 피부병 중 만성 피부병의 대표적 질환이다. 때로는 몸 전체에 고름 주머니가 생기는 전신성 농포성 건선이나 각질이 생겨 떨어져나가는 박탈성 건선과 같은 급성(acute) 건선과 아급성(subacute) 건선이 발생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건선은 만성적인 경과를 가지는데 저절로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게 되는 수가 많다.
건선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다. 그 중 건선 환자들에게 발생하는 독특한 관절염인 건선 관절염이 있다. 건선 관절염 소견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손발가락 관절 중 일부를 좌우 비대칭적으로 침범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건선 관절염이 생기는 경우 관절 부위가 하나 이상 부어 오르면서 누르면 아프기도 하고 관절이 뻣뻣해지며 특히 손의 경우 쥐는 힘이 떨어지게 된다.
건선 병변이 눈을 침범하는 경우 주로 눈꺼풀과 결막에 증상이 나타나며 그 밖에 심혈관계 이상, 간, 소화기와 호흡기의 동반 질환들이 아주 드물지만 보고되고 있다.


8. 예방방법

건선의 발병을 직접적으로 예방할 수는 없으나 악화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피부 자극이나 피부 손상을 받지 않도록 한다.
편도선염, 인후염 등과 같은 염증은 건선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심한다.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한다.
정신적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하도록 한다.


9. 생활 가이드

건선 피부를 문지르거나 자극을 주면 건선이 생기므로 건선 환자는 이러한 피부 자극이나 상처를 받는 환경을 가능하면 줄이는 것이 좋다. 각질을 억지로 문질러 떼어내거나 때를 미는 것은 건선 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가려움증으로 피부를 긁게 되면 이것이 자극이 되어 다시 건선이 악화되거나 발병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긁지 않는 것이 좋다. 정신적 스트레스는 건선을 악화시키므로 가능하면 피하도록 한다. 건조한 피부는 그 자체가 건선을 일으킨다고 볼 수는 없으나 건선을 악화시킬 수는 있다.
그러므로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환경을 개선하고 피부에는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좋다. 체계적인 자외선 노출은 건선을 호전시키지만 햇빛을 너무 많이 쪼이면 화상이 생길 수 있으며 기미나 피부노화를 비롯하여 피부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목욕의 경우 너무 자주하거나 장시간 하는 것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가벼운 샤워 위주로 하고 비누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다. 목욕을 할 때 건선의 껍질을 손이나 때수건으로 억지로 벗겨내는 것은 절대로 피해야 한다. 술과 담배가 직접적으로 건선을 악화시킨다는 근거는 없지만 과음과 흡연이 전신 건강에 따른 간접적인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삼가하도록 한다.


10. 식이요법

건선을 호전시키는 것으로 결론지을 음식은 없다. 일반적 권장사항인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는 정도로 족하다.



무좀클리닉

1. 정의

표재성 곰팡이증은 진균이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이나 손발톱, 머리카락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원인균에 따라 백선(피부사상균증), 칸디다증, 어루러기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백선증은 피부사상균이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 감염되는 표재성 감염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서, 병변 부위에 따라 머리백선, 몸 백선, 샅 백선, 발 백선(무좀), 손발톱 백선, 얼굴 백선, 손 백선 등으로 분류된다. 발 백선은 흔히 무좀이라고 불리며 피부사상균이 발 피부에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표재성 곰팡이 질환이다. 무좀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백선으로 성인 남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2. 원인

여러 종류의 피부사상균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가장 흔한 원인균은 적색 백선균(Trichophyton rubrum)으로 알려져 있다. 무좀 환자와 직접적인 피부 접촉을 통하거나 수영장, 공중목욕탕의 발 수건, 신발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다. 무좀 환자의 인설(살비듬)에는 곰팡이가 많이 들어있어서, 목욕탕처럼 사람이 맨발로 많이 모이는 곳에서 환자에게서 떨어져 나온 인설을 통해 발로 전염될 수 있다. 특히 발에 습도가 높은 환경이 유지되거나, 당뇨병이나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걸어 다니면서 피부에 손상이 생긴 틈을 통해 감염될 위험이 더 커진다.


3. 증상

발 무좀(족부 백선)은 발가락 사이, 특히 4번째 발가락과 5번째 발가락 사이나 3번째와 4번째 발가락 사이에 가장 많이 생긴다. 주로 발가락 사이 피부가 짓무르고 습기에 불어 허옇게 되거나 갈라지며 각질이 벗겨지기도 한다. 땀이 많이 나면 불쾌한 발 냄새가 나기도 하고 때로는 가려움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한편 발바닥이나 가장자리에 심하게 가려운 물집이 잡히기도 하고, 가려움증 없이 발바닥의 각질이 전체적으로 두꺼워져 고운 가루처럼 인설로 떨어진다.


4. 진단

원인균인 피부사상균을 확인하기 위한 직접 도말 검사 및 진균 배양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다.


5. 검사

직접 도말 검사(KOH 도말검사) : 발생 부위의 인설을 긁어 모아 수산화칼륨(KOH) 용액으로 녹인 뒤 이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곰팡이균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진균 배양 검사 : 발생 부위의 인설을 긁어 모아 이를 곰팡이균을 키우는 배지에 넣고 배양하여 균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6. 치료

일단 무좀이 생기면 항 진균제 연고를 발라 치료해야 하는데, 1~2회 정도 증상 부위와 그 주변부에 바르면 된다. 다 나은 것 같아도 2~3주간 계속 더 바르는 것이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된다. 항진균제 연고를 발라도 좋아지지 않으면 먹는 항진균제를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급성 염증이 있거나 이차 세균 감염이 발생한 경우 의사와의 상담 후 먹는 항생제를 복용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 냉습포나 희석된 소독약으로 세척하는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7. 경과/합병증

치료 후에도 양말이나 신발 등에 남아있던 곰팡이균(피부사상균)에 의해서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손발톱 무좀이 동반된 경우에는 재감염이 되는 경우가 많다. 간혹 무좀으로 갈라진 피부를 통해 균이 들어가 급성 염증이나 이차 감염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발가락이나 발등이 붓고 붉은색을 띄며 통증을 동반할 수 있고, 증상 부위에서 진물이 나기도 한다.


8. 예방방법

무좀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살펴보면, 우선 발을 하루 1회 이상 깨끗하게 씻고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는 더 자주 씻는 것이 좋다. 또 발을 씻은 후에는 통풍을 잘 시켜 발가락 사이까지 잘 말리고 건조하게 유지해야 한다. 땀은 빨리 닦고 양말을 신어 신속하게 흡수한다. 신발은 조이는 신발보다는 발가락이 나오는 샌들이나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이 좋으며, 굽이 낮고 앞이 좁지 않은 잘 맞는 편안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낡은 신발이나 남이 신던 신발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9. 생활 가이드

환자는 발을 잘 씻고 건조하게 유지하도록 한다. 손발톱 무좀이 동반된 경우에는 재감염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의사와의 진료를 통해 손발톱 무좀여부를 확인하도록 한다. 치료 후에도 신발이나 양말 등에 남아있는 곰팡이균에 의하여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오래된 신발이나 양말은 버리거나 항 진균제 분말을 이용하여 세척 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환자의 식구들은 환자와 같은 발 수건이나 신발을 사용하는 것을 피하도록 한다.


Designed & System by 제로웹  ㆍTotal 170,647